티스토리 뷰

반응형

솔라나 전망

솔라나 전망

현재 FTX 사태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입고 있는 프로젝트 중 하나가 바로 솔라나 코인입니다. 현재 고점 대비 -95%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때 260 USDT에 달했던 시세는 현재 14 USDT에 불과합니다. 정말 초라한 성적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워낙 높은 기술력으로 많은 투자자들의 지지를 받았던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는 듯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SOL의 전망, 현재 상황에 대한 설명, FTX 관계 등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굉장히 높게 보던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상당한 충격인데 엄청난 속도를 자랑하며 2021년 상승장을 주도했던 프로젝트가 현재와 같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는 점이 정말 받아들이기가 힘듭니다.

FTX사태로 가장 피해를 입은 솔라나

과연 솔라나 코인은 여기서 끝인 것인지 현재의 시세 폭락을 이겨내고 반등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심층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솔라나 코인 소개 글 목적이 기술력 소개보다는 현재의 폭락 사태 분석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기 때문에 소개는 간단하게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저의 글을 참조하시면 보다 자세한 프로젝트 소개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Solana는 확장성을 최적화하는 퍼블릭 베이스 레이어 블록체인 프로토콜입니다. 블록체인의 고질적인 문제인 느린 속도를 야기하는 병목현상을 해결할 필요 없이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3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작년 이더리움 킬러로 엄청난 명성을 떨치기도 했으며 솔라나의 가장 큰 장점은 모두가 인정하듯이 유사 플랫폼 프로젝트들과 비교해도 압도적입니다. 기존의 프로젝트들이 10~15000 T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는 것과 달리 Solana는 이론적으로 50,000 TPS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속도 면에서 얼마나 우위에 있는지 아실 수 있으실 듯합니다. 참고로 에이다는 250 TPS, 폴카닷 1000~3000 TPS입니다. 사실 여기까지만 보면 너무나 훌륭한 프로젝트인데 하지만 문제는 FTX가 깊게 관여하고 있는 프로젝트라는 점입니다. 물론 FTX 사태가 일어나기 전에는 이러한 덕을 많이 보기도 했고. FTX와 알라메다 리서치에서 엄청난 투자를 하면서 2021년 정말 최고의 한 해를 보냈으며. 그 당시에 저 또한 Solana 코인의 상승을 보면서 정말 많이 놀랐었습니다. 하지만 그랬던 것들이 현재는 부메랑이 되어 돌아왔다는 것이 정말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네트워크의 잦은 문제는 보완해야겠지만 확실히 1~2세대 플랫폼 프로젝트들과 비교해 봤을 때 압도적으로 빠른 속도를 자랑했던 만큼 이런 프로젝트가 무너졌다는 것이 참 씁쓸한데 Solana는 현재 엄청난 하락을 겪고 있고 과연 반등이 가능할지에 대해서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라면서 반등 가능성에 대해 얘기해 볼까 합니다.

현재 많은 스테이블 코인들이 떠나가는 솔라나

현재 기술적 분석을 해보자면 충분히 반등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리는 반등은 단기 기술적 반등인데 현재 Solana는 12.5 USDT에서 지지를 받고 있는 상황이며 현재 과매도 구간이며, MACD 히스토그램도 상승하고 있어 단기적인 반등은 충분히 가능한 자리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말씀드렸듯이 단기에 그칠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그 이유는 기술적 분석보다는 Solana의 펀더멘탈이 상당히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선 가장 강력했던 후원자인 FTX가 파산함으로써 Solana는 Solana 위에 구축된 생태계 성장에 자금을 조달할 여유가 없고 그렇기 때문에 전체 생태계가 현재 엄청난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적으로 Solana를 지탱하고 있는 디파이의 TVL이 급격히 무너지고 있습니다.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은 현재 Solana의 DeFi TVL은 280m에 불과합니다. 한 달 만에 무려 64%가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때 10B가 넘어가는 TVL을 자랑했던 Solana인 만큼 현재 성적이 초라하며 여기서 끝이 아니라 많은 스테이블 코인들이 Solana 생태계를 떠나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상당히 힘든 흐름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나마 현재 TVL도 스테이블 코인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 스테이블 코인들이 솔라나에서 이더리움으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에 Solana의 디파이 생태계가 상당히 걱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Solana는 단기적인 접근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사실 보수적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솔라나 전망 현재 Solana는 $15에 강한 저항을 받고 있는데 이 구간을 돌파하지 못한다면 다시 한번 하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좋은 흐름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4시간 100일 이동평균선 및 $15를 돌파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되며 이러한 흐름을 기대하기에는 상당히 힘든 부분도 있는 듯합니다. 사실 전체 분위기가 Solana에 상당히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Solana DeFi가 사실상 붕괴 상태를 겪고 있기 때문인데 이런 처참한 상황에서 과연 단번에 엄청난 회복을 기대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Solana는 보유하고 계시다면 적정 시점에서 매도하거나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보수적인 접근을 하시는 것이 어떨까 생각되지만 물론 이는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며 절대 투자 권유가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흔히들 말하는 큰 거 한방이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 속에서 과거의 영광으로 인해 무모하게 진입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다고 생각하며, 해외 많은 투자자들 또한 Solana 코인의 회복은 수년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는 만큼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